코딩, 개발자를 떠나서 저희가 인생에서 무엇인가를 하는 것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고통을 최소화하고 행복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하기 위해서 저희는 저희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은 곳에서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과 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희는 ‘돈’이라는 물질이 필요합니다.
오늘 코딩으로, 개발자로써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정리하겠습니다.
코딩으로 본인이 경제적인 자유를 이루고 싶다면 이 여섯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거나 융합시키면 됩니다.
그것을 선택하기 위한 본인의 기준들도 필요합니다.
부, 자유, 혁신, 난이도 이 네 가지 요소 중에서 본인이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부분들을 골라서 조합하면 본인의 커리어가 생기게 됩니다.
코딩으로 돈 버는 법
<개발자로 취업>
첫 번째는 모두가 아시는 것처럼 개발자로 취직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두 가지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최대한 큰 기업으로 가서 연봉을 높이느냐, 스타트업으로 가서 시스템과 사업을 배우느냐.
대기업에서는 비교적 높고 안정적인 월급을 받으면서 체계적인 조직의 업무를 배울 수 있고
스타트업에서는 폭 넓은 도메인 지식과 실제 사업을 가까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영어를 할 줄 안다면 미국, 싱가폴 등 다른 나라에서 경험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취업의 문제점은 이것만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자동화를 시킬 수도 없고 그렇다고 평생 직장을 다닐 수도 없습니다.
또한 대기업이나 다른 나라에 가서 돈을 많이 모을 수 있거나 한번에 높게 진급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월급의 상승률은 겨우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다른 방식들이 내키지 않으시는 분들은 취업 + 컨텐츠 크리에이션/투자 등 다른 요소들과 합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프리랜싱>
두 번째는 프리랜싱입니다.
사실 개발자로서 돈을 가장 빠르게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은 프리랜싱입니다.
프리랜싱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업체와 계약을 하고 상주를 하거나 파견을 가는 프리랜싱부터 크몽같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외주를 받아서 비교적 자유롭게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단가도 정규직보다 두배까지 많아지기 때문에 돈을 모으고자 한다면 프리랜싱이 가장 쉽고 접근성이 있는 방법입니다.
이게 규모가 커지면 아웃소싱 에이전시 회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에이전시가 된다면 사업이기 때문에 규모화가 가능하게 되며 영어가 된다면 해외 개발자들을 고용해서 자동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취업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자동화’의 가능 여부입니다.
취업처럼 모든 방법은 컨텐츠 크리에이션 및 투자와 연동이 되면 가장 강력해지지만 사업이 만들어질 수 있는 구조라면 없어도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디해커>
인디 해커는 1인으로서 제품을 개발하거나 보통 아주 소규모 팀으로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매출을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인디 메이커로 유명한 사람은 Pieter Levels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의 방식 중에 스타트업과 가장 다른 점은 규모화를 최대한 늦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대한 작은 자신만의 니치 시장을 발굴하는 것입니다. (스타트업들은 보통 최대한 큰 시장을 발견하는 게 목표이죠.)
즉 투자를 받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작은 시장을 타겟함으로써 그 시장 안에서 본인만의 성공을 이루는 것입니다.
실패하면 다음 제품으로 넘어가고 매출이 발생할 때까지 같은 사이클을 반복합니다.
Pieter Levels의 주요 제품들로는 NomadList.com, RemoteOK.com, PhotoAI.com 등등이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에서 보시는 것처럼 한달에 몇 천 혹은 몇 억까지도 매출이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죠.
규모가 커진 이후에는 세계 각지에서 뛰어나면서도 비교적 저렴한 월급을 줄 수 개발자 등을 채용해서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개발자들은 영어를 할 수 있다면 무엇을 하더라도 매우매우 유리합니다.
[링크]
Pieter Levels 인디해킹 강의 : https://youtu.be/6reLWfFNer0?si=wHGffeutruAUnZSM
Jon Yongfook 인디해킹 강의 : https://www.youtube.com/watch?v=tIqh3AfITdQ
<컨텐츠 크리에이션>
유튜브,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선 본인의 브랜드를 만들면 위에서 언급한 어떤 방향이 되었던 도움이 됩니다.
본인을 믿고 따르는 팬들이 생기고 진정 돈을 지불할 만큼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된다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수익화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책, 강의, 컨설팅 등을 통해서 팔로워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죠.
본인이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역량을 쌓으면서 같은 길을 가고 싶은 사람들을 돕는 것은 언제나 가치있는 일입니다.
<투자>
사실 본인이 어떤 루트를 선택하던간에 투자는 꼭 해야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개발자 취업으로만 경제적인 자유를 이루고 싶다면 돈을 지키는 것 뿐만이 아니라 부 자체를 이루는 것에도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하니 필수적인 요건이 됩니다.
투자의 종류로는 부동산, 주식, 코인 등 여러가지 투자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개발자에게 가장 유리한 투자는 퀀트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를 위주로 투자를 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전략을 프로그래밍으로 자동화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는 꼭 투자를 배워서 본인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한 달 생활을 위한 최소 비용을 계산하고 얼마를 모아서 얼마만큼의 소득을 만들어야
삶이 영위가 가능한지 계산하고 그게 달성 되었을 때 그래도 경제적인 자유가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계산하면 본인의 최소 생활 비용이 200만원이고 평균 투자 연수익률이 10%라면 3억만 가지고 있어도 자본금을 쓰지 않고도 계속 생활이 가능한 것입니다.
<결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는 자유, 부, 혁신, 난이도 중에 본인의 성향 및 인생의 방향성과 맞는 것을 조합해서 경제적인 자유를 이루면 됩니다.
본인은 너무 내향적인 성격이라서 프리랜싱도 사업도 못 하실 것 같다면 [취업 + 컨텐츠 크리에이션/투자]의 길로 갈 수도 있습니다.
혹은 본인은 창조적인 일을 하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은 [인디해커/스타트업]의 길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혹은 본인은 창조적인 건 상관없고 돈을 빨리 벌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프리랜싱]의 길을 가시면 됩니다.
혹시 이렇게 보고도 현재 본인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방향성이 헷갈린다면, 지금 본인이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은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라 ‘인생의 방향’입니다.
먼저 본인이 잘하는 건 무엇인지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 추구하는 삶의 가치는 무엇인지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살고 싶은지 찾아야합니다.
그래야만 항상 본인이 있는 곳이 최선인지 본인이 가는 방향이 맞는 것인지 의심하지 않고 100% 본인의 삶을 선택해서 살 수가 있습니다.
그래야만 프리랜싱이던, 스타트업이던, 인디해킹이던, 컨텐츠 크리에이션이던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관련된 자료를 더 보고 싶으시면 메인 페이지를 방문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