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하고 싶은 일을 혹은 사업을 하면서 살 수 있을까하는 것이죠.
당연합니다. 저희의 인생에서 1/3은 일을 하면서 보내야하기 때문이죠. 오히려 이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이 더 걱정스럽습니다.
20대 이전의 저는 사실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한 상태였습니다. 공부를 잘 하지도 못했고 특별한 재능이 있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을 깨닫고 나서 저는 5년 만에 영어, 중국어, 인도네시아어 3개 국어를 하게 되고 개발도 하게 되고 지금은 베트남에서 IT 회사도 운영하고 이렇게 퍼스널 브랜드도 만들면서 돈도 충분히 벌고 무엇보다 심리적, 경제적인 자유를 얻었습니다.
지금부터 그것을 할 수 있었던 방법들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본인만의 직업, 사업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본인의 이키가이를 찾기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수도 있는데 저는 이런 질문을 들을 때 항상 ‘이키가이’에 대해 이야기를 해 줍니다. 이키가이란 이키(삶)과 가이(가치)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보람, 가치있는 삶 정도로 해석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키가이라는 컨셉을 보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돈이 되는 것, 세상이 필요한 것 이라는 벤다이어그램이 있고 그것을 모두 아우르는 것이 이키가이가 되는 것입니다.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이 겹치는 곳은 열정입니다. 저로 치면 저는 어렸을 때 음악을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돈을 벌 수 있는 것까지 연결시키지 못했죠. 잘하는 일과 돈을 벌 수 있는 일은 직업입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일과 겹치지 않으면 저희가 흔히 항상 빨리 퇴근하고 싶어하는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인 직업이 되는 것이죠. 좋아하는 것과 세상이 필요한 것이 겹치는 구간은 사명이 됩니다. 대가 없이 사람들을 돕는 일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세상이 필요한 일과 돈을 벌 수 있는 일 사이에는 천직이 있습니다. 이건 사실 훈련을 받아서 잘하는 것일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본인이 자연적으로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키가이는 하나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서 저의 이키가이를 찾아보자면 저는 언어를 좋아하고 잘합니다. 그걸로 돈도 벌 수 있죠. 세상에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세상에 필요하다는 것은 제 개인적으로는 비즈니스를 넘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예는 개발도 있습니다. 저는 개발을 좋아하고 잘 합니다. 그걸로 직업을 구하던 사업을 하던 돈을 벌 수도 있구요.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줄 수도 있겠죠.
본인만의 니치를 찾기
이키가이는 본인이 선택해서 본인이 좋아하는 일로 직업을 찾고 사업을 만드는 것을 찾는데 중요한 재료가 됩니다. 사실 이키가이를 찾는 사람은 그 안에서 상위 20%안에 들 수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남들보다 적은 노력으로 많은 아웃풋을 낼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한가지 기술로 정상에 도달하기란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이키가이를 두 세개 합친 벤다이어그램을 찾는다면 본인만의 니치 시장이 만들어집니다. 여기서는 훨씬 쉽게 상위 1%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니치 시장에서 본인의 직업을 찾고 사업을 만든다면 그냥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과는 다른 경쟁력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본인이 좋아하는 일이 돈이 되지 않는다면?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좀 더 추상적으로 생각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얼마 전에 친구가 저에게 나는 어떻게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그걸로 일을 찾고 사업도 만들고 그걸로 퍼스널 브랜딩을 하게 되었는지 물었습니다. 뒤에는 근데 본인이 관심있는 일들은 돈 되는 일이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그게 어떤건지 물었습니다. 자기는 춤을 추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럼 다시 이키가이 벤다이어그램으로 돌아가보시죠. 제 친구는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하고 잘 합니다. 하지만 산업적인 구조에서 조금은 한계가 있죠. 예술 쪽은 산업 전반에서 수요가 있다기보다는 특정 팬덤을 주축으로 소비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에 상위 1%만 돈을 벌고 나머지는 돈을 벌기 힘든 구조입니다. 따라서 돈을 벌 수 있는 것에 대한 조건이 부합하기 힘든 구조인 것이죠.
여기서 제가 하는 것은 제가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좀 더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확률이 더 높은 쪽으로 결정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제가 하는 것은 제가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좀 더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확률이 더 높은 쪽으로 결정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어렸을 적에는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곧 잘 하기도 했구요. 열정인 것이죠. 하지만 산업의 구조상 제가 돈을 벌 수 있는 확률이 적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바로 포기하진 않고 있다가 몇년이 지났습니다. 그렇게 고민을 하다가 영어, 중국어 등 언어 공부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깨달은 것은 제가 좋아하는 것은 영어가 아니라 소리와 관계였다는 것을 깨달았죠.
그러니까 저는 언어적으로, 소리로 무언가를 구조화시켜서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게 다른 사람들과 합주를 한다던가 언어로 치면 대화를 한다던가하는 것이 재미있었던 것이죠. 그리고 저는 이제 사람들이 돈을 기꺼이 지불하는 이키가이의 한 가지 스킬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다시 친구 이야기로 돌아오면 이 친구는 춤 추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고 몸을 사용해서 하는 행위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그럼 춤은 열정이지만 제가 제안했던건 그럼 몸을 쓰는 것 중에서 돈을 같이 벌 수 있는 것을 찾아보는 것이었죠. 요가나 필라테스가 떠오르더군요. 그 친구는 영어도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외국인들에게 요가를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본인의 이키가이를 찾을 때는 좀 더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